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쿠싱증후군 알기쉽도록 정리하였습니다.

by 팬이었어 2023. 1. 15.
반응형

쿠싱증후군에 관련된 내용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료를 전체적으로 읽으면 쿠싱증후군을 이해하게 될 겁니다. 쿠싱증후군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밑에서 쿠싱증후군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쿠싱증후군

다크서클 없애는 법 보기 쉽도록 정리해 봤어요.

쿠싱증후군이란 몸에 필요 이상의 다량의 호르몬이 과다 분비(신장 옆의 부신이라는 내분비 조직에서 코르티솔이 과다 분비)되어 얼굴과 몸통을 중심으로 갑자기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는 희귀성 질환으로 비만과 비슷해 비만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비만과 달리 쿠싱증후군은 특정 부위에만 살이 찌게 됩니다.

쿠싱증후군입니다.

반응형

쿠싱증후군은 남성보다 여성이 발병률이 8배 정도 높다고 하며 인구 100만 명당 1명 미만으로 발병하는 희귀 질환이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심혈관계 질환이나 감염 등 합병증에 따라 사망까지 이르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쿠싱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살이 찌는 증상입니다. 보통 얼굴이나 목, 가슴, 복부, 허리에 급격하게 살이 찌는 경우가 많은데 쿠싱증후군이 오게 되면 얼굴이 보름달처럼 둥글어지면서 목 뒤쪽이나 어깨에 피하지방이 과도하게 쌓이게 됩니다. 하지만 지방조직이 쌓이는 얼굴, 목덜미 등과 달리 손발의 피하지방은 없고 손발은 가늘어지고 피부가 얇아지고 혈관이 약해집니다.

또한 뼈가 약해지고 근력이 약해지는 등 근골격계의 이상이나 여드름, 홍조, 혈당상승, 혈압상승 등이 생겨 각종 성인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외에도 피로감, 무기력, 심각한 우울증, 수면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의 원인으로는 부신에 종양이 생기거나 과잉 증식한 경우나 내분비 기능에 문제가 생긴 경우 스테로이드 약물 과다, 장기 복용 등이 있습니다.

쿠싱증후군은 코르티솔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원인을 치료하면 되지만, 쿠싱증후군을 치료할 때 외인성 쿠싱증후군(약물이 원인)의 경우 약물 이용을 점차 줄이다 중단하는 것이 좋고, 내인성 쿠싱증후군(부신이나 하수체에 생긴 종양이 원인)의 경우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이때 작은 종양이라면 80~90%는 완치가 가능하고 넓은 종양의 경우 50% 정도 완치 가능성이 있지만 재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관찰이 필요합니다.

쿠싱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사장애를 없애고 스트레스를 해소하여 약물의 오남용을 줄이는 것이 좋고 항상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대사장애를 없애기 위해서는 하루 세끼를 꼭 먹고 체내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 주는 것이 좋고, 물은 평소 따뜻한 온수를 자주 마셔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쿠싱증후군인지 아닌지 대략적으로 판단하는 쿠싱증후군 자가진단법에서는 자신이 손발이 아닌 얼굴이나 복부 등 상반신에만 살이 찌는 경우나 복부에 보라색 선이 생겼을 때, 체중이 급격히 증가한다고 해서 당뇨나 고혈압이 생겼을 때, 심한 우울증 등의 감정변화가 나타났을 때, 복부에 살이 찌고 관절염이나 골다공증이 생겼을 때 쿠싱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함께 보시면 좋은 글

바지락 효능 간단하게 준비했어요.

가래 없애는 방법 알기쉽도록 정리하였습니다.

대파 효능 알기쉽게 준비했어요.

쿠싱증후군을 공유해 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