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외이도염 증상및 원인 한방에 정리완료했습니다.

by 팬이었어 2023. 1. 26.
반응형

외이도염 증상 및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외이도염 증상 및 원인을 알아두시는 것에 보탬이 될 것입니다. 외이도염 증상 및 원인의 정보가 필요하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외이도염 증상 및 원인

들깨 효능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외이도염이란 무엇입니까?

반응형

외이도염은 외이도의 세균성 감염에 의한 염증성 질환으로 병에 걸린 기간, 그리고 중증도에 따라 급성 외이도염, 만성 외이도염, 악성 외이도염 등으로 구분합니다.

외이도염의 원인입니다.

급성 외이도염은 외이도의 전반적인 세균성 감염으로 잦은 수영, 아열대성 습한 기후, 좁고 털이 셀 수 없이 많은 외이도, 외이도 외상 혹은 이물질, 귀지 과다 또는 결핍, 보청기 또는 이어폰 이용, 습진, 지루성 피부염, 건선 등의 피부질환, 당뇨병, 면역저하 상황 또는 땀이 셀 수 없이 많은 체질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만성 외이도염은 세균성 혹은 진균성 외이도염이 만성화되어 발생하는 경우 외에도 피부과적 증상인 지루성 피부염, 건선, 신경 피부염 등이 원인이 됩니다. 악성 외이도염은 주로 당뇨병이 있는 노인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중성구감소증 혹은 백혈병이나 골수억제제로 치료 중인 경우 후천성면역결핍증 등으로 인한 면역억제 상황이 원인이 되며 녹농균이 가장 일반적인 원인균입니다.

1. 자주 수영을 합니다.

2. 습하고 더운 날씨입니다.

3) 좁고 털이 셀 수 없이 많은 외이도입니다 4. 외이도의 외상 또는 이물질입니다.

5. 귀지의 이상입니다.

6. 보청기 또는 이어폰을 이용하십시오.

7. 습진, 지루성 피부염, 건선 등의 피부질환입니다.

8. 당뇨병, 면역저하 상황입니다.

9.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입니다.

외이도염의 증상입니다.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통증으로 귀고리를 당기면 심해져요. 그 밖에 간지럽거나 이 충만감이 있거나 귀가 잘 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귀가 잘 들리지 않는 것은 청신경 손상이 아니라 대개 부종이나 분비물로 외이도가 막혀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외이도염 치료 후에는 정상적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외이도염은 염증 전기, 급성 염증기, 만성 염증기로 분류됩니다.

염증의 전기에는 방어기 전 손상으로 염증이 시작됩니다. 외이도 피부층의 부종이 오고 소양감과 이충만감이 생깁니다. 본격적으로 급성 염증기에 접어들면 통증이 시작되고 정도에 따라 삼출성 일루나화농성 일루가 나옵니다. 외이도는 붓기가 심해지고 발적 하며 심하면 그로 인해 외이도가 완전히 막힙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염증이 주변 조직으로 퍼지면 주변부 통증이나 경부 림프절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만성 염증 기는 4주 이상 염증이 지속됨으로써 외이도 피부가 두꺼워지고 외이도 내경이 좁아집니다.

외이도염 치료입니다.

치료의 원칙은 통증을 조절하고, 외이도를 청결하게 하며, 적당한 약을 사용하여 치유를 돕는 것입니다. 유발 원인이 있는 경우 원인을 제거하고 외이도 피부의 자연스러운 산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1) 이용액입니다

항생제를 포함한 이용액을 이용합니다. 외이도염은 감염이 외이도를 넘어 주변 조직으로 확산되기 전에는 대개 항생제 정맥주사가 필요 없어 이용액과 같은 국소 도포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주로 녹농균을 억제할 수 있는 항생제가 들어 있는 이용액을 이용하여 감염을 치료하고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해 스테로이드가 섞인 용액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2. 외이도 세척입니다.

외이도에서 분비물이나 피부 괴사물 등을 제거하고 산성 용액으로 세척해 외이도의 산도를 되찾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외이도의 부종이나 피부 괴사물로 외이도가 완전히 막히면 외이도가 열리도록 거즈나 특수 스펀지 등을 외이도에 넣어 둘 수도 있습니다.

외이도염 예방 방법은 무엇입니까?

외이도염은 적절하게 치료하면 완치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만성화되면 주변 조직의 염증과 함께 경부림프선염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성 외이도염의 경우 외이도가 심하게 좁아지면 청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고 아니면 악성 외이도염은 안면신경마비 그리고 기타 뇌신경마비를 일으킬 수도 있고 정맥에 혈전증이 생기거나 두개저를 침범하게 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하니까 꼭 이상이 있으면 병원부터 가보시기 바랍니다.

수영할 때 귀마개를 사용하여 외이도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수영이나 목욕 후 드라이어를 약한 바람으로 조절해 멀리서 말리는 것도 도움이 되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외이도를 후비거나 파는 등 외이도에 자극을 주는 행동을 삼가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문서

카레 효능 보기쉽게 준비했어요.

비타민d 많은 음식 알기쉽도록 정리하였습니다.

민들레차 효능 부작용 보기쉽게 정리했습니다.

외이도염 증상 및 원인을 공유해 드렸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