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난청 원인 및 증상 치료 한방에 정리했어요.

by 팬이었어 2023. 1. 28.
반응형

난청 원인 및 증상 치료에 대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모두 읽어주시면 난청 원인 및 증상 치료를 알게 되실 것입니다. 난청 원인 및 증상 치료의 지식이 필요하시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난청 원인 및 증상 치료

편도암 초기증상 및 원인 치료 보기 쉽도록 정리완료했습니다.

난청이 뭐예요?

반응형

난청은 말, 소리를 듣는 데 어려움이 있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난청은 진단명이라기보다는 잘 들리지 않는 증상 그 자체입니다. 난청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유발 원인에 따라 다양한 진단명이 있습니다.

1. 전음성 난청입니다.

귀에서 달팽이관까지의 소리 전달이 잘 되지 않는 난청입니다. 소리는 먼저 귓불에서 모아져 외이도를 통해 고막에 진동을 만들고, 그 진동은 다시 중이 내에서 고막과 연결된 이소골의 진동을 일으켜 달팽이관으로 전달되며,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발생한 난청을 전음성난청이라고 합니다.

2. 감각신경성 난청입니다.

달팽이관까지의 소리 전달이 잘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달팽이관의 소리를 감지하는 기능에 이상이 생기거나 소리로 인한 자극을 뇌로 전달하는 청신경 혹은 중추신경계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난청을 말합니다.

3. 혼합성 난청입니다.

혼합성 난청은 감각신경성, 그리고 전음성 난청이 결합된 상황으로 앞서 말한 음전달 경로의 복합적인 문제가 그 원인이 됩니다. 유전적 원인, 심한 소음 노출, 특정 의약품 그리고 질병, 감염, 종양, 외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난청의 원인입니다.

소리는 귀를 통해 달팽이관이나 신경을 거쳐 뇌에 도달하여 인식됩니다.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는 것은 이 과정의 어딘가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난청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외부 소리를 인식하는 과정의 어느 부분에 문제가 있느냐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소리는 귓가에서 모여 외이도를 통해 고막을 울립니다. 고막의 울림은 다시 고막에 붙어 있는 이중골의 진동을 일으켜 이 진동이 달팽이관으로 전달됩니다. 지금까지의 소리 전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을 전음성 난청이라고 합니다. 전음성 난청의 원인으로는 외이도 염증, 귀지로 인한 막힘, 고막 손상, 삼출성 중이염, 만성 중이염, 이중골 기능 이상 등이 있습니다.

달팽이관까지 소리의 진동이 잘 전달되면 달팽이관은 감각신경세포를 이용해 이 진동을 신경신호로 바꿔 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합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 것을 감각 신경성 난청 혹은 신경성 난청이라고 합니다. 감각 신경성 난청은 그 원인이 다양하고, 그에 따라 세분화됩니다. 태어날 때부터 소리의 신경전달 과정에 문제가 있는 선천성 난청, 강력한 소음으로 인해 신경세포가 손상된 소음성 난청, 특별한 원인 없이 갑자기 청력이 크게 감소하는 돌발성 난청, 점차 청력이 감퇴하는 노인성 난청, 달팽이관 신경세포를 파괴하는 약물에 의한 약물 독성 난청, 메니에르병이나 만성 중이염에 의한 합병증, 뇌종양에 의한 신경손상 등이 있습니다.

난청 증상입니다.

난청이 있으면 소리가 작게 들리거나 멀리서 오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들리는 소리의 특성이 변하여 말소리가 왜곡되거나 깨져 들리며 특정 소리에 불쾌감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시끄러운 곳에서 소리를 알아듣기 어려워지고 소리의 방향을 알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난청 증상은 각 원인에 따라 언제부터인지 모르게 서서히 발생하기도 하고 어느 날 갑자기 발생하기도 합니다. 한쪽 귀만 따로 안 들리기도 하고 양쪽 귀가 똑같이 안 들리기도 합니다. 이명은 난청에 가장 자주 동반되는 증상입니다. 경미한 난청이 갑자기 발생하면 난청보다 이명(이명)을 심하게 느낄 수도 있습니다. 난청의 원인에 따라서는 어지럼증, 귀 통증, 분비물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난청 진단과 치료 방법입니다.

난청이 발생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난청 양상에 대해 자세한 상담을 하고 이와 함께 외이도와 고막 상황을 진찰해야 합니다. 각종 청력 검사는 난청의 유무와 정도를 판단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청력검사 결과에 따라 진단이 크게 달라지므로 반드시 전문가에게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필요에 따라 특수 청력 검사, 측두골 CT, 측두골 MRI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선천성 난청은 조기에 진단하기 어려우므로 태어난 지 며칠 안에 신생아 난청 선별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난청을 일으킨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달라집니다. 전체 음성난청은 외부 소리가 달팽이관까지 전달되지 않거나 전달 효율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원인 부분 참조). 따라서 항생제 등을 이용한 약물치료, 중이염 수술 등의 수술치료를 통해 난청을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일시적인 문제가 아닌 경우나 수술로 청력을 향상할 수 없는 경우에는 보청기가 널리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각신경성 난청은 원인에 따라 약물치료로 일부 혹은 완전히 호전될 수도 있습니다. 갑자기 청력이 저하되는 돌발성 난청은 증상이 발생한 후 1개월 이내에 집중적인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청력 변동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되거나 청력 자체가 향상될 여지가 없는 경우 보청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난청 예방 방법입니다.

소아의 중이염은 상기도 감염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상기도감염병 합병증으로 중이염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감기를 예방하고 중이염이 발생한 경우 만성 중이염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가능한 감각신경성 난청으로는 풍진과 같은 바이러스 감염이나 매독 등 신선도 난청을 일으키는 모성감염을 들 수 있으며, 이를 조심하여 출생 시 외상을 피하고 조산아나 미숙아를 잘 처치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행성이하산염과 같이 난청을 동반한 바이러스 질환에 대해서는 예방접종이 필수입니다.

소음성 난청은 소음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유일한 예방법이며 불가피하게 노출될 경우 반드시 귀를 보호하여 강한 소음에 직접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문서 

갑상선암 증상및 원인 예방 간결하게 정리완료했습니다.

버거씨병 (폐색혈전혈관염) 증상 및 원인 치료 간단하게 준비했어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원인 및 증상 치료 한방에 정리하였습니다.

난청 원인 및 증상 치료를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