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이 포스트를 모두 읽어주시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을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이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갑상선은 목 아래 부분에 있으며 나비 날개 모양의 내분비 기관입니다. 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의 신호를 받아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갑상선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은 몸의 대사율을 조절합니다. 이런 갑상선 호르몬이 기능하지 않으면 기능 항진증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많이 발생하는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호르몬의 심한 분비에 의해서 발생하고 반대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호르몬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처음에는 뚜렷한 증상이 없고 서서히 진행되지만 에너지가 없거나 피로가 풀리지 않을 경우 의심스러운 질병입니다.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분들은 자기 자신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은 갑상선 자체의 문제와 갑상선을 제어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하수체의 이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질환에 걸린 환자의 95%가 갑상선 자체의 이상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중 70%에서 85%는 만성자가 면역 갑상선염에 의한 것입니다.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갑상선에 자가면역반응 항체가 형성되어 점차 갑상선 세포를 파괴하고, 다른 질병으로는 갑상선에서 수술 등 외과적으로 제거하거나 방사선 요오드 치료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하수체 손상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혹은 출산 중 과잉 출혈로 하수체 기능이 저하되고 하수체 기능이 미흡한 경우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입니다.
신체의 신진대사 기능이 감소함에 따라 체온이 감소하고 몸이 감기에 걸려 체중이 늘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혹은 피부, 머리카락, 눈썹이 빠질 수 있고 갑상선 호르몬은 신생아와 유아의 성장 발달을 촉진하기 때문에 유아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을 경우 기능이 저하되거나 성장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 볼 만합니다.
- 겨드랑이 체온이 36.5도 이하입니다.
- 손톱에 선이 생겼어요.
- 혀가 부은 느낌이 들고 이자국이도 있어요.
- 쉽게 피로해지고 기억력이 감퇴됩니다.
- 소화불량, 변비입니다.
- 성욕이 감소합니다.
- 근육통, 손발 저림입니다.
- 목 쉰 소리가 나요.
- 피부가 거칠어지고 머리카락도 거칠어져요.
- 호흡이 느리고 얕아집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치료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호르몬을 약으로 보충해야 하며 갑상선 호르몬 약물은 갑상선 기능을 정상적인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용량을 적절히 조절하면 장기간 복용해도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치료법은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특히 갑상선이 수술로 제거되거나 방사성 요오드 요법으로 파괴된 경우 평생 복용해야 합니다.
추천할만한 포스트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을 전달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