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갑상선암 증상및 원인 예방 간결하게 정리완료했습니다.

by 팬이었어 2023. 1. 26.
반응형

갑상선암 증상 및 원인 예방을 전달하겠습니다. 이 자료를 모두 읽어주시면 갑상선암 증상 및 원인 예방을 알아두시는 것에 지원이 될 것입니다. 갑상선암 증상 및 원인 예방이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밑에서 갑상선암 증상 및 원인 예방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갑상선암 증상및 원인 예방

들깨 효능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갑상선암이란 무엇입니까?

반응형

갑상선에 생긴 혹을 갑상선 결절이라고 하며, 크게 양성과 악성으로 나뉩니다. 이 중 악성 결절을 갑상선암이라고 합니다. 갑상선암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암이 커져 주변 조직을 침범하거나 림프절 전이, 원격 전이를 일으켜 심하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에 생기는 결절의 5~10% 정도가 갑상선암으로 진단됩니다.

갑상선암의 95% 이상은 유두암이고, 그 밖에도 여포암, 저분화암, 미분화암, 수질암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종류입니다.

1. 유두암입니다.

유두암이란 갑상선암 중 가장 흔한 것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지금 발생한 갑상선암의 97% 이상을 차지하고 요오드 섭취량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나라에서 더 자주 발생합니다. 현미경으로 관찰했을 때 암종이 유두상이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여졌는데 유두상 갑상선암 또는 유두상암이라고 합니다. 유두암은 보편적으로 천천히 자라며 예후도 갑상선암 중에서 가장 좋습니다.

2. 여포암입니다

여포암은 유두암 다음으로 많고 40~50대에 자주 발생합니다. 여포암은 갑상선 혈관을 침범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림프절로 전이되기보다는 혈류를 통해 폐, 뼈, 뇌 등 다른 장기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아 유두암보다 예후가 다소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저분화 갑상선암입니다 분화 갑상선암에 비해 암세포 분화 상황이 나쁘고 예후도 비교적 좋지 않은 희귀 암입니다. 분화 암세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역분화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분화암과 분화암이 함께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미분화암입니다

갑상선암 전체의 1% 미만을 차지하며 갑상선 분화암(유두암, 여포암)이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분화 방향이 역전되어 생기는 것으로 발병 시기도 분화암보다 약 20년 정도 늦어져 60대 이후에 발생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미분화암은 성장 속도가 빠르게 진단됐을 때 진단이 불가능한 경우도 많아 방사성 요오드 치료, 항암 치료, 방사선 치료 등에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후가 매우 나쁘고 진단을 받은 후 몇 달 안에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수질암입니다.

갑상선 수질(속질)에 생기는 수질암은 전체 갑상선암의 1% 미만을 차지하며 서양에 비해 동양,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드물게 나타납니다.

6. 기타입니다.

드물지만 갑상선에도 림프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B세포(림프구 중 항체를 생산하는 골수림프세포)에서 유래한 악성림프종으로 만성림프구성갑상선염(하시모토갑상선염)을 오랜 세월 앓아온 환자의 갑상선이 갑자기 커진 경우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림프종은 보편적인 악성 림프종에 준하여 진단하고 치료합니다. 갑상선 림프종의 기본 치료법은 항암 화학 요법 또는 방사선 치료입니다.

갑상선암의 원인입니다.

1. 방사선입니다.

갑상선암의 위험인자 중에서 지금까지 가장 잘 입증된 것은 방사선 노출입니다. 그리고 방사선에 의한 갑상선암의 95% 이상이 유두암입니다.

2. 유전적인 원인입니다.

가족성 질환이나 증후군이 있는 경우 갑상선암의 발생이 증가합니다.

잘 알려진 예가 가족성 갑상선암입니다. 가족성 수질암 증후군이라고 하는데 RET라는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발생하면 갑상선 수질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기존 갑상선 질환입니다.

갑상선종, 갑상선 결절, 만성 림프구성 갑상선염이나 그레이브스병(바제드병) 등 갑상선 질환을 앓은 사람에게 갑상선암이 더 많이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습니다.

4. 기타 원인입니다.

십중팔구 갑상선암 환자는 발병 원인이 명확하게 나타나 있지 않습니다. 여러 가지 원인이 제시되어 있지만 위와 같이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갑상선암의 증상입니다.

1. 결절이 크거나 지금 갑자기 커진 경우입니다.

2. 결절이 커서 기도나 식도를 눌러 호흡곤란 증상이나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입니다.

3. 갑상선에 혹이 있고 목소리가 변화합니다.

4. 결절이 주위 조직과 붙어 있어 움직이기 어려운 증상입니다.

5. 결절이 굉장히 딱딱할 때입니다.

6. 결절과 같은 쪽 림프절이 닿습니다.

7. 가족 중에 갑상선암 환자가 있고 갑상선에서 결절이 만져집니다.

십중팔구 갑상선암은 자연스럽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지금은 목 방사선 조사의 과거력 그리고 요오드 섭취와 관련이 있다는 것 정도가 알려져 있고 갑상선암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포스트

카레 효능 보기쉽게 준비했어요.

비타민d 많은 음식 알기쉽도록 정리하였습니다.

민들레차 효능 부작용 보기쉽게 정리했습니다.

갑상선암 증상및 원인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 됩니다.

반응형

댓글0